DiorPhoto와 함께보는 IT,취미, 세상 만사이야기

슈퍼 블루 블러드문 을 보다(gx85) 개기월식 본문

세상일과 취미생활

슈퍼 블루 블러드문 을 보다(gx85) 개기월식

just1 2018. 1. 31. 23:53

오늘은 슈퍼 블루 블러드문(개기월식)을 파나소닉 gx85로 촬영을 해보았습니다.


요즘 날씨도 너무 춥고 밖으로 나가고 싶지는 않았지만 오늘 하루 종일(2017년01월31일 기준)검색창 상위 순위에 있었던 만큼 직접 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슈퍼 블루 블러드문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슈퍼문 :슈퍼문은 평소보다 훨씬 크게 관측되는 보름달을 말한다. 달은 지구 주위를 원형이 아닌 타원형으로 공전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달과 지구의 거리는 항상 일정한 것이 아니라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가까워 졌다가 멀어지기를 반복하게 된다. 이런 현상 중, 달이 지구에 가장 근접했을 때, 보름달이 뜨게 되면, 지구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큰 달의 모습이 관측되는데 이것이 바로 슈퍼문이다.

한편, 슈퍼문이 관측될 때는 달이 지구와 가장 가까운 만큼 달의 인력도 가장 크게 작용하게 된다. 이는 곧 조수간만의 차(밀물과 썰물의 차이)에 변화를 주게 되는데, 평소보다 19% 가량 차이가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슈퍼문 (천재학습백과 초등 우등생 논술, 천재교육)


블루문 : 달의 공전 주기는 27.3일이고 달의 위상변화 주기는 29.5일 이다. 그런데 양력에서 한 달은 2월을 제외 하고 30, 31일이다. 이 때문에 한 달의 1일경에 보름달이 뜨면 30일이나 31일경에 다시 보름 달이 뜨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보름달을 풍요의 상징으로 보는 동양과 달리 서양에서는 보름달을 불길한 것으로 인식하여 한 달에 두 번이나 뜨는 보름달을 재수 없는 것으로 인식하여 블루문이라고 칭하게 되었다. 어원적으로 보면, 'blue'와 같은 발음인 옛 영어 단어 'belewe'에는 '배신하다(betray)'라는 뜻이 있는데, 두 번째 뜨는 보름달을 '배신자의 달(betrayer moon)'이라 칭한 게 지금과 같이 불길한 두 번째 보름달로서의 '블루문' 개념을 낳았다고 전해지는 것이다.


블러드문 : 월식 (lunar eclipse)이란 태양, 지구 그리고 달이 태양-지구-달의 위치로 배열되어 지구의 그림자에 달이 가려지는 현상이다. 따라서 오로지 달의 위상이 망(보름달)일 때에만 일어난다. 일식(solareclipse)은 개기일식의 경우 해가 완전히 가려지는 시간이 길어야 수 분 정도이며, 지구의 극히 일부 지역에서만 관측할 수 있는 반면, 월식은 지구가 밤인 지역에서는 어디서나 관측할 수 있으며, 달이 완전히 가려지는 현상도 최대 약 100분까지 관측할 수 있다.월식이 발생할 때 달에서 지구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는 월식의 지속시간에 영향을 미친다.


위에 3가지의 달이 합쳐진 상황이라서 검색 순위에 올라왔던 것 입니다.


하나 관찰하기도 힘든데 위에 3가지 경우가 겹치는 상황이라서 카메라를 들고 집앞으로 나갔습니다.


촬영 장비는 파나소닉 gx85 미러리스 카메라 입니다. 렌즈는 LUMIX 100-300mm 렌즈 입니다.


사실 촬영할 때 저도 유튜브와 블로그를 검색하면서 잘 나오는 것을 알고 나갔지만 설정과 너무 추운 날씨로 인한 떨림을 막을 수가 없어서 촬영이 이상하게 나왔습니다.


만약 이글을 읽고 촬영 계획을 잡고 계신다면 삼각대 혹은 모노포드를 준비해서 진동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촬영 영상은 이렇게 촬영하면 안된다 라는 것을 보여주는 예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촬영 진동이 없었다면 보다 선명한 슈퍼 블루 블러드문 영상 혹은 사진을 가지 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카메라 촬영에 진동이 생각보다 영향이 크다는 사실을 이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

안녕하세요. 그동안 사실 글이 없었습니다.


사실 개인 사정도 있고 에드센스에도 떨어졌습니다.


유튜브를 운영할 때는 너무 쉽게 에드센스를 얻어서 쉽다고 생각했는데 떨어지니 조금 당황스럽기도 하고 저의 부족한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시 기쁜 마음으로 다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